반응형
스태그플레이션이란 경제 불황 속에서 물가상승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경기침체를 의미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이며 경제가 침체되는 속에서 물가는 상승하고 있는 저성장, 고물가의 상태를 뜻합니다.
스테그플레이션의 원인은 임금과 원자재등 각종 비용의 인플레이션으로 본질과 근원이 되기도 합니다.
이 시기 부의 재편이 일어나는데 이는 실물자산의 급증으로 자산을 가진자와 갖지 못한자의 부의 격차가 벌어지며 경기침체로 실업증가, 소득감소, 화폐가치 감소등 부작용이 벌어지기 시작합니다.
스테그플레이션은 거대한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것에 대응하는 것이 현명하며 자산의 가치가 더 늘어날 것에 집중하여 투자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경제적 대응을 위해 현금의 보유를 늘리기보다 금, 부동산등 실물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주식의 경우 과거 미국의 1970년대 스테그플레이션 당시 박스권에서 등락을 반복했던 것을 기억하면 큰 매리트가 없다고 보여지지만 자산을 많이 보유했던 기업의 경우 부동산과 금의 가치 상승과 함께 주가 상승이 있었습니다.
최근 비트코인등 발행량이 정해진 가상화폐의 꾸준한 상승이 앞으로 더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통화량이 급격하게 늘어난 달러등 실물 화폐의 움직임을 주의 깊게 살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입니다.
반응형
'투자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용 거래시 유통융자 자기융자에 대해 알아보기 (0) | 2022.06.1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