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목

유통융자 자기융자(신용 매매시 알아야 할 필수 지식)

수급돌고래 2020. 9. 25. 12:59
반응형

 

기업 미공개 실적 발표 일정 알아보기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 일정

안녕하세요. 코스피, 코스닥 23년 1분기 실적 발표를 기다리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리오프닝이라는 호재가 있었지만 금리인상과 러시아의 전쟁등 글로벌 이슈에 따라 실적이 엇갈리는 종목이 즐

4umoney.tistory.com

 

 

전세계 기업 시가 총액 탑 20위는?

2023년 5월4일 현재 전세계 시가총액 TOP20 현재 전세계 기업의 시총 순위 1-10위의 순서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람코, 구글, 아마존, 버크셔해서웨이, 엔비디아, 메타, 테슬라, 루이비통 입니다.

4umoney.tistory.com

 

신용 매매시 잔고를 확인하면 구분에 유통융자가 찍혀있거나 자기융자가 찍혀있기도 합니다.

신용매매에서 융자를 사용하는 개념을 보통 알고 있지만 왜 유통과 자기 융자로 나뉘어 찍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사전적 의미

유통융자란.
증권회사가 자체 자금으로 제공하는 신용융자제도와 같이 투자자들이 신용으로 주식을 매입할 때 그 자금을 증권금융회사에서 융자해 주는 제도다.

자기융자란.
증권회사가 증권금융회사로부터 융자를 받지 않고 증권사 자체 자기자금이나 기타 조달자금으로 직접 고객에게 신용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시장은 애플의 120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예측하고 있다.

애플이 22년과 같은 900억달러(한화 약 120조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할 것으로 3일 CNBC가 전망했다. 아울러 애널리스트는 "경기침체로 성장이 둔화되더라도 애플은 지난해와 같은 규모의 자사주

4umoney.tistory.com

 


 

증권회사가 증권금융회사로부터 융자를 받지 않고 증권사 자체 자기자금이나 기타 조달자금으로 직접 고객에게 신용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에 유통융자란 증권사가 증권금융회사에서 자금을 빌려서 융자를 해주는 방식을 말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기획재정부)

 

2. 유통융자와 자기융자의 차이점

 

이 둘의 차이점은 서로 다르지만 증권사에서는 융자로 같은 취급을 하며 투자자로부터 이자와 상환방식을 동일시 한다.

신용 매매 종목이 잔고 확인시 차이는 있지만 결국 같은 융자로 사용된다는 것만 기억하면 될 것 같다.

반응형